어려운 치료를 씩씩하게 이겨낸 소아암 환자들이 앞으로도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여러 전문가와의 협진을 통해 장기적인 건강을 관리합니다.
과거에는 소아암 치료가 힘들었으나, 최근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등 의학의 발달로 많은 소아암이 완치가 가능해졌고, 성인암에 비해서 치료 성적도 좋습니다. 이에 따라 완치자는 증가하였지만, 치료의 부작용으로 장기적인 후유증을 가진 환자들 또한 많아졌습니다. 이에는 신경 인지기능 장애, 심폐기능 장애, 내분비 장애, 근골격계 문제, 정신 심리적 문제, 불임, 이차 암의 발생 등이 있으며, 특히 자라나는 소아이기에 앞으로의 성장과 발달, 학습, 취업, 결혼 등 전반적인 삶의 질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제 소아암 치료에서는 완치를 넘어, 치료 후 재발 가능성에 대한 추적 관찰과 장기적인 부작용에 대한 평가와 관리, 더 나아가 가족 구성원의 정신적 안정과 정상적인 생활로의 복귀도 중요한 문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에 동산병원 소아암 완치클리닉에서는, 소아암 완치자들이 치료 종결 이후에도 건강한 생활을 누리고 삶의 질을 더욱 향상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장기 관리 계획을 세우고 전문가와 활발한 협진 진료를 함으로써 아이들의 평생 건강 관리를 돕고자 합니다.
진료 안내
대상 :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를 종료한 소아 백혈병, 소아 고형 종양, 소아 희귀혈액 질환 환자
내용 : 장기 관리 가이드라인에 따른 환자별 진료, 재발의 추적 관찰, 장기 합병증의 평가와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