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은 매우 흔한 증상이며 일생 동안 한번 이상 경험하는 경우가 전체 인구의 84%에 달하고 6개월 사이에 한차례 이상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는 40%에 이릅니다. 급성 허리통증의 90%가 6주 내로 호전 되나, 재발이 매우 흔해서 50%는 1년안에, 70%는 5년 안에 재발합니다.
원인
허리통증은 외상에서 퇴행성 변화(노화 현상에 의한 변화) 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흔한 원인들로는 1) 요추 염좌 2) 추간판 탈출증 (‘디스크’) 3) 척추관 협착증 4) 퇴행성 척추염 5) 골다공증과 골절 등이 있습니다.
요통의 진단 및 증상
요통은 하나의 진단명이 아니고 증상을 말하는 것이므로, 그 요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이 있는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환자의 증상 및 이학적 소견
일반 방사선 촬영
자기공명영상 (MRI)
전기생리학적 검사
컴퓨터 단층 촬영 (CT)
척수강 조영술
요통의 치료
요통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므로 정확한 진단 후에 올바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요통은 과도한 힘이 가해져서 생기므로 치료와 예방은 평소에 허리 주위 근육강화 훈련과, 바른 자세 생활 그리고 요추 및 골반과 고관절의 가동범위 스트레칭과 같은 운동치료가 중요합니다.
보존적 치료
검사상 추간판 탈출증에 의한 신경손상이 없는 경우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온열, 전기), 도수치료, 보조기, 견인치료, 운동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합니다.
운동치료
유연성 운동: 요추 신전 운동(맥켄지 운동), 하지 근육 스트레칭
근력 강화운동
유산소 운동
요추 안정화를 위한 운동조절 훈련 (코어 운동)
주사 치료
근막통 증후군에서 국소 마취제에 의한 유발점 차단술이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하지 방사통을 호소하는 신경근 병변, 척추강 협착증 환자에서 경막 외 스테로이드 주사가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경막외강 주사법이란?
추간판 탈출증이나, 척추관 협착증으로 발생하는 허리통증과 하지 방사통이 있는 경우, 경막외로 국소 마취 약물과 스테로이드 약물을 주사하여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키는 주사치료법 입니다.
수술적 치료
대부분의 허리 통증은 수술을 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보존적 치료에도 호전없이 통증이 심한 경우, 하지 위약 등 신경학적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