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검은자와 홍채 뒤에는 투명한 안구 조직인 수정체가 존재하여 눈의 주된 굴절기관으로 작용합니다. 눈으로 들어온 빛은 수정체를 통과하면서 굴절되어 망막에 상을 맺게 되는데, 백내장은 이러한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면서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게 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
수정체 혼탁의 위치와 정도, 범위에 따라 다양한 정도의 시력 감소가 나타납니다. 부분적인 혼탁이 있을 경우에는 단안복시(한쪽 눈으로 봐도 사물이 두 개로 겹쳐 보이는 증상)가 나타날 수 있으며, 수정체 핵(수정체의 중심부)의 경화(딱딱해짐)로 수정체의 굴절률이 증가하면 근시 상태가 되므로 근거리가 이전보다 잘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즉, 나이가 들면서 노안이 와서 잘 안 보이던 신문이 갑자기 잘 보이게 되었다면 눈이 좋아졌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백내장으로 인한 증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백내장의 치료와 예방
약물치료만으로는 혼탁한 수정체가 다시 맑아지지 않으며, 백내장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은 초음파로 혼탁이 생긴 수정체의 내용물을 제거한 후 개개인의 시력 도수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주는 과정을 거치게 되며 삽입한 인공수정체는 영구적이며,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제거하지 않습니다.
백내장 수술 장비
동산의료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Centurion system’으로 백내장 수술 부위의 손상 및 화상을 최소화 하고 백내장 수술 시간 단축 및 안정성을 강화하였습니다.